티스토리 뷰

반응형

바리스타자격증 나도 준비한다~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격증 하나 정도는 다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 고등학생들도 자신이 관심있거나 좋아하는 분야로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고 있는데요.

제과제빵기능사, 조리기능사, 조주기능사 등은 응시자격에 별다른 제한 사항이 없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도 많이 취득하지요.

 커피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하는데요. 바리스타자격증 역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취득 가능하답니다.



바리스타자격증을 누구나 취득할 수 있지만 아무나 취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필기 시험도 합격해야 하고 실기 시험 도 봐야 하는데요. 

바리스타자격증 필기 시험은 커피와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시험 보기 때문에 책을 이용해서 독학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바리스타자격증 실기 시험은 직접 커피를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 시험이라서 많은 연습이 필요한데요. 

바리스타자격증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은 자격증을 발급하는 협회에 따라서 기준이 다릅니다. 

필기 시험 평가 영역, 실기 시험 제한시간, 시연과정, 평가요소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본인이 취득하려고 하는 협회의 기준에 맞춰서 잘 준비 해야 하는데요.

바리스타자격증 실기 시험은 제출한 커피의 맛과 향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과정, 정리과정, 시연과정, 기기조작 숙련도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리스타자격증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가까운 학원을 찾기도 하는데요. 

단기간에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런데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해서 정말 제대로된 곳으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만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커피를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데요.



로스팅 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커피추출 방법, 카페 메뉴 제작 방법, 라떼아트, 커핑, 블랜딩 등 커피와 관련된 실무 능력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야 합니다.

 또 이론도 무시할 수 없지요. 이론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실무 기술만 배운다는 것은 속 빈 강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대학과정에서 바리스타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은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할 때 학력적인 부분도 걱정할 필요가 없지요.

물론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은 바리스타자격증도 기본적으로 취득하고 있습니다. 

매 강의 시간 마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반복적인 연습을 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바리스타학과 학생들은 국내 민간 바리스타자격증 취득은 기본이고 본인이 원한다면 국제공인 바리스타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는데요. 

교육환경이 잘 갖춰진 학교의 바리스타학과 전공강의실은 시험 고사장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편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답니다. ^^

바리스타학과 학생들 중에서 바리스타자격증과 제과제빵자격증 취득을 모두 희망하는 학생들이 있는데요. 

이런 학생들은 대부분 졸업 후에 창업까지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카페의 형태가 커피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과, 제빵 디저트를 함께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런 학생들은 외식산업, 경영,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베이커리 & 카페 산업경영학과로 진학하는 것도 좋습니다.

 베카학과 학생들은 커피, 제과, 제빵, 디저트 실무 교육도 받기 때문에 제과제빵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은 어렵지 않게 취득가능하지요. 

꼭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부분을 배우기 때문에 진로 선택의 폭도 더 넓습니다.

오늘은 주로 바리스타자격증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