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커피바리스타과 자격증취득과 학위까지동시에


커피가 음주 후 숙취방지와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술을 마시면 알콜이 체내에서 분해되어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하는데요. 바로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숙취가 발생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서 몸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좋은데 카페인은 간기능을 활발하게 해서 이를 돕습니다. 

그래서 음주 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숙취에 도움이되지요. 이 외에도 커피는 졸음을 방지하거나 집중력을 높이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데요. 

물론 이런 효과를 보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지요.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커피의 소비량이 더 많은 것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니깐 당연히 커피를 만드는 사람도 많이 필요하겠지요?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커피 산업이 급 성장 하면서 바리스타의 수요도 증가했는데요. 

그래서 바리스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커피바리스타과도 많이 생겨 났습니다. 

커피바리스타과의 개설 목적이 실력있는 바리스타를 양성하느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학과정의 학과와는 교육 방식이나 교육내용이 다르답니다. 

오늘은 커피바리스타과의 교육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커피바리스타과는 이론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실무 능력을 키우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볼펜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커피머신이나 로스팅머신으로 공부를 합니다. 

물론 기본이 되는 이론에 대해서는 배우지만 그 이론을 토대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지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지요.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좋은 원두를 선별하고 

각 원두의 특징을 파악하며 로스팅 정도에 따른 커피 맛과 향의 변화를 배웁니다. 

똑 같은 원두로 커피를 추출하더라도 중간 과정을 어떻게 거치느냐에 따라서 그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제대로 배우려면 책 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은 전공 수업시간에 많은 실습을 하게 되지요.

로스팅이나 에스프레소 추출은 기본이고 라떼아트, 커핑, 블랜딩 같은 여러 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는데요. 

실력있는 바리스타가 되려면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에게는 필수라고 볼 수 있지요. 

또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은 재학 중에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데요. 

커피바리스타자격증이 아직 국내에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민간 바리스타자격증과 국제공인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민간 바리스타자격증은 커피를 좋아하는 일반인도 취득하고 있는데요.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는 학생들은 국제공인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지요.



커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도 받고 국제 자격증까지 취득한 학생들은 커피와 관련된 각종 대회에 참가하는데요. 

재학 중에 바리스타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취업에 있어서도 유리하지요.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관련대회가 많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커피바리스타과 학생이라면 재학 중에 이런대회를 가급적 많이 참가해서 수상경력을 쌓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은 커피에 대해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외국어, 서비스 매너도 배우고 있는데요. 

졸업 후 진출하는 분야가 대부분 식음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외국어와 서비스교육은 기본입니다. 

커피바리스타과를 졸업한 학생이 아무리 커피를 많이 알고 질 좋은 커피를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도 서비스 매너가 부족하다면 환영 받지 못합니다. 

또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외국어를 전혀 못하는 바리스타도 서비스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지요. 

이런 이유로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의 외국어 교육과 서비스 교육은 필수지요. ^^


커피바리스타과에서 실용학문을 배우고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도 있는데요. 

요즘 카페는 음료만 판매하기 보다는 디저트나 제과, 제빵을 함께 판매하는 델리카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만약 델리 카페를 창업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커피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제과 제빵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하는데요.

 한호전 베이커리 & 카페 경영학과는 이런 내용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커피와 제과제빵에 대한 실무 교육만 받는 것이 아니라 외식산업, 경영, 창업에 대한 교육도 받기 때문에 창업에 특화되어 있는 학과라고 볼 수 있지요. 

물론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베카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에 취업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오늘은 주로 커피바리스타과 학생들의 교육에 대해서 살펴 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